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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이야기

부자들도 싫어하는 스포츠의 성격의 시대

by 마음대로다 2012. 7. 29.

부자들도 싫어하는 스포츠의 성격의 시대

 

 

 

 

 

 

 

 

스포츠는 국가의 건강 상태를 만방에 과시하는 정책이기도 하다. 그것은 정신과 육체를 아우른다. 그러나 드라마에도 과잉이 있는 것처럼, 스포츠에도 과잉이 있다. 날마다 하는 프로야구는, 열혈팬은 바로 이와 같은 질리는 피자 상태를 직관한 사람들이라 생각되는데, 완전히 문인 정치가 되었고, 다른 것들은 별로 떠오르는 것이 없다. 불후 2는 재미가 있었다. 하늘을 나는 것 같았다. 하늘을 난다는 것은 신중한 것이다. 공부를 못하면, 종이비행기라도 날릴 줄 알아야 한다. 스포츠의 거대한 구멍은 악마의 것도, 천사의 것도 아니다. 그것은 나이키. 프로스펙스. 따지고 보면 인문대의 그 거대한 상아탑이 아니면, 나머지는 스포츠라고 해도 된다. 좋은 음악을 우연히, 달리는 자동차 안에서 접하게 되면, 학교는 되살아나고, 노트에 철학자의 맥심을 적어나가던 하이피크 시절이 떠오른다. 보헤미안 태양은 없다. 그것은 여고괴담 2. 여고괴담 1과 쓰리 포는 사실 스포츠이다. 쓰리포 스포츠. 이런 말을 하고는, 내 옆에 박지윤이 있으면 찌찌뽕을 했을 것이다?

 

 

짧은 말 실수,

재개봉관에서의 야한 영화 같은 깊은 여운......

 

 

 

스포츠는 무엇인가? 우리는 일희일비할 때가 좋았다. 그것은 비오는 날, 묘하게 달라붙는 고스톱의 일타쌍피와 같다. 아마도 우리에게 학교가 있어서, 시험을 본다면, 사자성어, 무조건 일타쌍피만 적어냈는데, 선생님이 만점을 주었을 것 같은 가상공간의 이름이 바로 일타쌍피이다. 나는 비쌍피가 그렇게도 좋았다. 두 개나 되었기도 했지만. 어떤 진지함이 있었다. 기둥과 방을 드리우는 얇은 천이 있었다. 내가 부자가 된다면, 그와 같은 것도 연출하고 싶다. 실제로 맞이하면 어떠한 기분이 될런지. 스포츠는 어린아이 때의 즐거움이 그대로 운동량이 되었던 시절을 되살린다. 철학자는 철학가였고, 음악가는 음악가였다. 쇼팽에 매혹되었어도, 최명길이 그렇게 예뻤고, 송창식 노래를 하루 종일 입에 달고 다녔다. 하늘을 향해 나무가 자라고 있으면, 그것이 나의 경쟁자 같았다. 높은 담은 넘어야만 하는 것으로 보였다. 어린아이 때에 인기배우 안성기처럼 조용히 시대와 세계관을 읊조리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씨뱅. 썅. 쑝. 밍. 계몽. 그런 말이 다들 그 시절의 화용어들이었을 것이다. 그렇다고 보면, 묘하게도, 서양의 이름들이 어린아이들의 키에 맞는다. 몽마르뜨라던지, 엔니오 모리꼬네라던지, 마지노라던지, 마그리뜨, 마네 모네, 한 두가지가 아니다. 서양은 스포츠와 같다. 그것은 위대한 게츠비에서, 게츠비가 주변의 남자들을 가리켜 했던 말이기도 하다. 스포트? 한국어로 번역하면, 제군? 무슨무슨 군? 그런 뜻이다. 다른 데에서는 읽어본 적이 없지만, 묘하게도 어울렸다. 거기서는 두 가지의 스포츠가 등장하는데, 승마가 있었는지, 자동차 드라이브와 여자 이름 조단이 골프 선수였다. 내가 지적한 것처럼, 공부와 연이 끊겨진 부자들의 금쪽같은 개새끼의 하늘이다. 데이지의 남편 이름이, 게츠비가 평생 짝사랑했다는 믿기지 않는, 아마도 데이지의 자유 몽상이 아닐까 의심을 접을 수 없는, 그녀의 남편 이름이 벌킨이다. 마차와 자동차가 비슷한 외형이던 시기에, 미국 어딘가에서, 뭔지 모르게 부유한데, 하나는 전통 부자, 다른 하나는 신흥 부자, 그렇게 드라마를 계속 쳐다보는 비게 느낌이 마침내 모든 게 부적절한 게츠비가 죽음으로써 해장이 된다. 그러나 시니피에는 남는다. 그것은 죽은 게츠비가 개새끼의 하늘 위에서, 우리에게 헤이 스포트 하는 목소리이다. 그것은 네가티브 총선일까? 아니면, 하나님의 지으신 세계에 대한 어퍼메이션일까? 스포츠는 분명, 부자들의 가난한 마음이다. 그런데 그렇게도 책을 읽지 않을 수 있을까? 게츠비는 데이지를 좋아했다가, 좋아한 줄 몰랐다가, 좋아했다고 누군가 하니까 그랬나 좋아했을 것이다. 소설의 실제는, 그런 게츠비가 데이지를 막상 만나보니까 너무 아는 것이 없고, 책도 읽지 않고, 그러나 뭔지 모르게 정신병원적인 발악을 갖고 있어서, 두려움으로 자기가 죽었다고 거짓 소문을 퍼뜨린 한 사람을 철학적으로 보여준다. 거짓말의 속도도 스포츠이다.

 

나는 기아 김상현을 볼 때마다 별 능력도 없고, 이름만 고상한 옛날 김상현 총리가 생각난다. 김상현이 엘지에서 이적해 와서, 아직 기량을 완전히 펼치지 못한 최희섭과 쌍두마차로서 홈런을 쳐대고, 우승을 거머쥐었을 때를 우리는 잊지 못한다. 헬멧과 얼굴이 매치가 되었고, 이종범의 대를 잇고, 보기에 따라서는 보다 낫다고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에스케이가 비교적 일관된 성적과, 두세 번의 우승을 할 때 기아는 한번 하고는 고꾸라지고 말았다. 어째서일까? 그것은 정말이지, 고고학적이다. 나는 그가 모아이 석상과도 닮아서 좋아했다. 그랬더니 등짐 지워진 것일까? 우리 옛날에, 성경보다 유치하기 짝이 없는 것에, 성경보다도 순교를 많이 하고, 절두를 많이 하고, 불구덩이에 많이 뛰어들고, 공무원에게 항거했던 시절이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또한 이미 종말을 고한 한국 현대 문학의 형상과 정확히 일치한다. 입구와 항문은, 도저히 사람을 신중하게 하지 못한다. 김상현은 신중현이기도 했다. 그가 홈런을 칠 때 표정이 얼마나 신중한 지 모른다. 그러나 여기가 좋사오니, 만능의 멘탈리티에 진입을 하자, 모아미 석상만 한정 없이 만드는 태평양 군도의 문명이 되어버린 것이다. 얼마나 미운가? 정신이 되지 못하는 육체가. 정신을 핑계로 신중함을 상실하는 육체가. 그 둘은 퍼센트로 따지면, 남한과 북한이다.

 

결론은 무엇인가?

 

 

나도 잘 모르겠다.

 

 

 

 

 

어느새 우리는, 비오는 날의 콤파스처럼

일희일비 하지 않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