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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이야기

영채의 담담한 부활의 장면에 관하여.

by 마음대로다 2012. 12. 12.

영채의 담담한 부활의 장면에 관하여

 

 

 

 

 

 

 

 

잘 모르는 마크 노플러라는 작곡가의 러브 아이디어라는 소품이 있다. 영화의 브금으로서, 영화는 이 아름다운 음악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더 이상 말하기가 어렵다. 사람들을 선동하여 영화관에 간 내가 난감할 정도였다. 이 모든 것이 지금을 위해서 준비된 것이면 우리는 그것을 믿을 수 있겠는가? 없겠는가? 신지라레. 믿을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은 무한하여서, 믿을 수 없다. 무소부재하셔서, 우체부가 가다가 쉬고, 자기가 꺼내 읽어도 법적인 하자가 없다. 수취인불명, 한국 영화, 이름이 그토록 매력적인, 내게는 재미 없을 것이 분명한, 그런 것을 찍는데도 하나님은 사람을 추구처럼 여겨서 어쩔 수가 없다. 영화와 브금은 낙차에 있다 할까? 우리는 영채가 죽었다 하였다. 그러나 그것을 하나의 놀라운 기획처럼 여겨서, 기획사, 연예인들이 기획사를 자랑하면 이제는 한 오할 정도는 무서운 것이, 이광수가 다시금 영채를 죽였다 살렸다 할 것이기 때문이다. 미친 이광수. 크레이지 이광수. 이 정도의 날카로운 건반감으로는, 흙보다도 낫고, 사랑보다도 낫다. 눈을 치켜뜨고, 이 정도면 천재지 않은가? 서울을 어슬렁거렸을 젊은 작가를 떠올린다. 그것의 식민지에 대한 정의. 저스티스 혹은 터미놀로지. 어지럽고, 국밥 먹고, 차 타고, 울렁거리고, 그러다가 왠지 미운 것도 같은 영채가 살아난 것이다. 영채는 낫을 들었다. 빌리브오아낫. 그리고 공시성적으로, 문학의 영원한 재산으로서의 회상이, 그녀의 기차 여행에서 그려지는 것이 적확하다 하겠다. 정확함은, 석탄가루가, 기차의 연기가 스쳐지나가는 것이고, 적확한 것은, 석탄가루가 그녀의 애매한 인민의 민씨 지성에 들어간 것일 것이다. 섭씨는 섭씨 성의 인간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화씨는? 한자로 오늘 써보고는 마음이 적잖이 이광수해졌다. 그것은 중화 華인 것이다. 중화는 부활한다. 그것은 정말이지 눈물겨운 인해전술이다. 우리는 학생이라는 인해전술 속에서 사는지 모른다. 플라톤이 금세 필론해지지 않는 것은, 순전 인해전술 덕분이다. 내가 아는 수원역이 아니었다. 눈 앞의 건물들은 십층을 넘겼고, 수원역도 이런 말은 봉두난발인지 모르나 염상섭의 여주인공 경애스러워졌다. 육교가 없었는데, 아주 언젠가 육교를 저녁 녘에 건너다가 꽃다발 같은 밀도의 예쁜 여학생들을 부딪여야 했다. 서로 부딪혔다는 말도 아니고, 꽃다발처럼 앙드레 김 옷을 입고 스튜어디쉬하게 지나갔다는 것이 아니다. 둘이, 셋이, 혹은 혼자가 그렇게 지났는데, 니들 서로 친구지 내가 갑자기 큰 소리로 케리그마를 떠들면, 사람들이 이 무슨 미친 세계관, 그리고 액션 배우? 하고 쳐다볼 것 같았다. 하지만 책임소재는 내게 있지 않고, 순전히 예쁘고 아름답고, 젊고, 내가 갖고 다니는 티셔츠를 입히고는 사귀고 싶은 여학생들에게 있었다. 육교는 물결과 같고, 시간은 덧이 없다. 내가 예쁜 얼굴 그려주면, 안톤 체홉의 유명한 단편 같을 것이고, 안그려준대도 상관이 없다. 단편 자체가 안티페미니즘스럽기 때문이다. 여자는 화가에 기생하고, 화가는 짜증을 낸다. 영채는 울먹거리다가, 화가가 화를 가라앉히자 원래대로 돌아간다는 내용이다. 사람들은 블랜딩이 예술같다 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노마크 찬스의 러브 아이디어의 세상 브금적인 낙차가 딱 적당하고, 그 이상은 과유불급일 수 있는 것이다. 그녀는 어디에 가는 것일까? 스토리는 인과가 있지만, 독자에게는 화용이 있다.

 

 

 

 

 

영채는 묘하게 자유로운 것 같았다. 과정 중에 우리가 지켜본, 형식이 오히려 못미치는 같은 역전 상태.

그것의 브금은 어휘스풀오브다이나마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