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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이야기

혁명적 화용론: 가면라이더 인기곡 모음과 어제 공중파 두 프로그램을 두고

by 마음대로다 2012. 12. 22.

혁명적 화용론: 가면라이더 인기곡 모음과 어제 공중파 두 프로그램을 두고

 

 

 

 

 

 

 

 

인기 걸그룹 출신 화영이라는 가수가 탤런트로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고 한다. 그것은 줄과 줄 사이를 지나는, 타잔은 아니니까 제인과 같다 하겠다. 그렇다고 헐리우드에서 초청이 오는 것도 아니고, 영국 연극 학회에서 스쿨을 마련해주는 것도 아니며, 일본이나 중국에서 밥그릇적인 형이상학, 늘 없거나 모자라거나 못마땅하여 배고픈 상태에서 한국에서 진성여왕 한 명이, 상대적인 충격이라는 뜻에서, 출동해서 또한 관광이나 즐기고 돌아가려는 것이냐, 아무튼 화영 당사자는 아무데도 손잡아주는 곳이 없는데 그나마 연예 기획사에서 자기들의 소용과 귀한 형상을 두고 씨름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의 극단적인 조중동 폐쉘 상태와 신구약 오케스트라적인 66권은 교회적인 상태에서 힘을 불어넣는다. 그 둘은 하나처럼, 인간의 능력처럼, 오토바이 엔진의 마력과 선반 기계에서의 장력으로서, 그것이 어떠한 모습이건 간에 한 부대에 넣어진 채로 진행한다. 나는 그녀가 불문학 교수 김화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오해가 은박지로 덮혀진 종이가 건전지와 더불어 불꽃을 만들어내는 것이 있듯이, 김화영 교수의 손녀라고 해도 왠지 모르게 믿겨지는 구석이 있다. 그것은 가면라이더 앨범의 클러치, 브이쓰리 다음에 라이더 포에버의 전회와 같다 하겠다. 우리는 가족 이기주의를 여하한 이데올로기 비판의 항목 중에 제일의 것으로 놓은 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념이 겨우 가족에서나 유지되는 것을 발견하는 타임이 있는 것이다......

 

화용, 화용 말을 많이 하는데, 서울역에서 저마다의 목적으로 지나거나 앉아서 기차를 기다리는 사람들을 상대로, 예수 믿으시요, 절에 다니시요, 하면서 내가 인문학 강의를 하고, 깃발을 옆에 강의 재밌게 들으면 오백원 하는, 그런 다윗의 장막을 치는 것처럼, 내 두 손으로 모아 물을 담으면 담겨지나, 나의 인정이, 나의 인정 투쟁이 사람들에게 창피함을 불러일으킬까봐, 향유를 엎질렀다가 갑자기 유다처럼 일어나서는 예수를 욕보이는, 그래서 무시한다는 말의 흐름이라는 것은, 나름 정당한 것이다........ 화용, 화용 말을 많이 하는데, 내가 화영에 대해서 아는 것이 별로 없다. 내가 그것에 대해서 숨은 지식이 많은 것처럼 사람들이 상상할까봐, 태공조가 마지 못해서 그것의 객관적인 거리를 제시한 것일 수 있다.^^ 서울과 광주 간의 거리. 나의 게으름과 잔잔한 폐쇄성. 그리고 그런 특별시 사람들에 대한 전화 번호 없음. 내 친구가 가끔 방송에서, 이런저런 법률 관계로 방송 타는 것을 제외하면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이다. 그것을 두고, 모르네? 모르지 않네? 할 수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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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백제는 수많은 보편화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기독교 장로회의 헌법과 신앙 고백처럼, 나의 둔탁한 관념상의 이마를 깨뜨리고, 의지의 재벌적인 조건이 있어서, 가면라이더 노래가 너무나 좋고, 전도하기도 좋다면서, 내가 아는 인디 그룹 사람들을 포섭하고, 내가 노래 부르는 것이 너무 좋은데, 수준이 될 때까지 나를 가르쳐달라 하고, 정히 안되면 이정을 부르고, 수준이 안될 것도 없다 하면 아이즈 글레이징 오버부터 대학로 그 노래 부르기 좋은 데에서 부르는 것이다. 이것은 이웃 나라 일본의 국가이다 하면, 다시금 사람들은 백제와, 보편과, 화용이 익숙한 주소주의를 어떻게 해야할지 닭이 세번 울기 전에 부인해야 할지, 부인했다면서 집에 가서 흐느껴 울어야 할지 망설여질 것이다.

 

 

 

화용론은 철학의 언어철학적, 현대 논리학적 연구의 한 주소이다. 그것의 전문가는 이 사람 저 사람 정도 된다. 그러나, 이것이 중요한데, 비트겐슈타인을 전공했다는 것은, 신해철의 콘서트에 갔다는 수준 밖에 안되고, 그가 서강대 철학과를 나왔다는 전기적 사실과 자기의 영혼이 등치가 되는 것을 허락하는 것일 수 밖에 없다. 논리 실증주의라고 있다. 그것은 비트겐슈타인주의인가 아닌가? 비트겐슈타인은 아니기도 하고, 기기도 하다. 그것의 화용은 두가지이다. 하나는 양이고, 문맥이라는 뜻, 다른 하나는 논리이다. 따라서 그의 구체적인 논리적 연관보다도, 그가 품고 있는 철학적 품위와, 불굴의 투지가 낫다 하는 것이 나은 것이다. 그것은 에프알 리비스가, 그의 막강한 재산과, 지 나라 영문학의 가가호호주의를, 절묘한 문예적인 스피치로서 정점을 이루었다고 해도, 자기가 비트겐슈타인처럼 철학적 품위와 불굴의 투지가 없다면 어떻게 하는가? 하는 묘한 절박감이 있었음으로 증명될 수 있다. 튜브에서 치약이 나오는 것이 좋지, 하루하루 짜고, 또 짜고, 금방 버릴 것 같더니만, 일주일을 넘기면 참 문예비평이 멋지고, 옥스포드나 캐쓸 같다고 옆 사람의 무릎을 조금 헷갈리면서 칠 수가 있다. 그러나 비트겐슈타인은 어찌된 인연으로 그의 나와바리에 가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토론하고, 교정을 조금 걷기도 했었는지, 그는 이빨의 통증이 없는 시간을 사는 사람처럼, 제품과 위생의 우선순위, 차라리 러시아의 빅토르 최가 되었으면 되겠다는 심정의 글쓰기를 따로 또한 했었는지 모른다. 그것은 절묘한 제도이다. 한 사람의 출판이고, 후학들의 양산이다. 그러나 그럴 것도 아닌 것이, 언젠가 외국계 항공사 모집에 한국 사람이 가서, 셰익스피어의 좋아하는 문구를 줄줄이 낭송했더니, 시험 점수도 좋고, 우수한 면접 시험으로 합격을 했더라는 에피소드는 적들의 심장을 파먹는 가면라이더 씬이 아닐 수 없다. 우리가 악당인. 주인공이 메뚜기인........ 그의 글은 메시지가 없고, 읽을 수가 없으며, 아무런 써먹을 것이 없다. 그러나, 철학을 자기의 멀쩡한 패션으로 행하고, 영문학을 좋아하고, 돈이 조금만 있어도 기차 여행을 하기 좋아하면, 당연히 비트겐 원투쓰리가 양산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웃음 섭 섭리처럼, 눈에 뻔히 보이는 결과들의 연속인 것이다. 건축 어문학적 의미에서의 시멘틱스........ 치고박고 서로 싸우는 작은 철제의 용광로.........

 

 

 

 

 

 

아카데미를 졸업한 우리 화영이는 무슨 영화를 찍겠는가? 활은 아마존과 같지만, 그래도 가면라이더의 갑옷을 입었으면 좋겠다. 그것의 연장은 훌륭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