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항저우 아시안 게임
한국 대통령 선거 같았던
잘은 모르지만, 고로쇠 수액, 오징어 게임 같았던, 아시안 게임을 가지고 보고서를 쓰라고 하면, 멕시코, 시리아, 하마스앤 이스라엘, 그런 계속되는 오징어 게임 같은 것이 이제는 연상이 된다. 연상의 여인. 우리들의 도시는 매우 협소 주택 같다. 그러니까 한번 야구장에 꽂히면, 우리들의 마음은 야구장 같아지는 것이다. 라오스가 첫승을 거뒀는데, 그와 같은 문명화를 두고, 축하의 인사를 건네야 할지, 아니면 실낙원을 미안해야 할지 알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그와 같은 다이아몬드화는, 문명화는, 아름다운 것이다. 야구장에는, 공부를 잘하는 사람이건, 공부를 못하는 시리아, 하마스, 이스라엘이건 입장할 수가 있다. 대만을 우리는 눈을 크게 뜨고, 보고, 발견하고, 기뻐하곤 하였다. 그곳에는 거대한 동양적인 어떤, 그런 작풍의 그림, 혹은 드라마, 심지어는 영화까지도 엿보이는 듯 했다. 우리가 에스엔엘, 그런 야구장에서, 다만 아무런 진정성이 없는, 외형이 없는, 사랑 이야기를 보다가, 성적인, 내가 보았을 것 같은, 나는 항상 보았을 것 같은, 그런 시크릿 가든의 슬픈, 본질론적 흐름은 도저한, 그런 것인 것이다. 사람들은 고로쇠 수액처럼, 뭔가 이제는, 약간은, 조금은 그것을 짐작하고, 흐느끼고, 느끼고, 그것을 뭔가, 겨울날에 모기 잡듯이, 잡을 수 있는 것 같은 것이다. 그러나 에스엔엘처럼, 그것들의 잔치로 끝날 것 같은 느낌이 있고, 내가 말을 해야, 진정으로 독립하고, 진정으로 근대 국가가 완성되는 것 같은 느낌이 있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오래되었다. 그리고 아무리 오래되어도, 다른 사람이 에스엔엘을 통과하는, 도저한 이성의 흐름을 적어낼 수가 없다. 그것은 고로쇠 수액 같고, 오징어 게임 같고 그렇다. 그렇다고 보면, 얼마나 국정원, 항저우 아시안 게임은, 이번 게임은, 졸정원 같고, 서호 같고, 이천이년 대통령 선거 같고 그랬었는가? 볼 때는 생각이 없다가, 비가 내리던 그 야구장, 그 풍경을 기억하면, 나의 말에 분명 동의대학교 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꿈에, 그렇게 전남대학교 옆에 있던, 어떤 원불교, 그것은 아닌데, 그런 대학교가 가득 들어서 있는 것을 본 것 같은, 거기서 헤매다가, 나왔는데, 그 학생들이 아무런 레포트도 제출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것을 생각하자니까, 집중하지 않을 수 없고, 복원왕이라고 하는 유튜브 내용을, 그대로 생성형을 하자니까, 잘 안되어서, 어떤 제거를 한 다음에, 좀 더 단정하게 배경 생성형을 하고, 그렇게 포토샵을 한 뒤에 이처럼 글을 쓰게 되었고, 쓰지 않을 수 없었다.
북한은 김정은만을 찾을 수밖에 없고, 우리는 안기부 국정원, 누구도 내 이름을 언급할 수가 없다. 글을 부탁한다는 것은, 그 나라의 대통령을 암시하는 은어이다. 단지 자위를 한다는 것이 아니다. 어떻게 그렇게 훌륭한 하늘과, 오래된 정원이 있는지, 나로서도 항상 생각하지만 마땅한 답이 떠오르지 않는다.
어째서 한국은 동학도 있고, 절두산 박해도 있었는데, 프랑스에 넘어가지 않고, 미국에 아첨하지 않고, 오직 조선신학교를 발동시키고, 유지하고, 사람들의 믿음도, 천박했다가, 안 했다가, 천박했다가, 안 했다가, 비록 그 공간이 협소주택 같았어도, 한신대학교에서, 자유주의 신학의 분위기를 내게 선물할 수 있었던 것일까?
시크릿 가든의 음악을 들으면 어느 때는 중국 음악 같다.
천박했다가, 안 했다가,
그것은 도대체 무슨 전쟁이었을까? 그것의 클라이막스. 약간은 찬송가 같은. 상록수 같은......
지금까지도 그것은 무슨 전쟁인 것인가?
우리는 박종철 학생이 안기부에 의해 죽었을 때, 들불처럼 일어나 유월항쟁을 행하였었다. 하지만 목사가 아무런 말이나 해도, 몇몇 파편 같은 반응을 제외하고는, 항거한다는, 항저우한다는, 그런 사실을 듣거나 접한 적이 없다. 박종철이 물고문을 당해도, 다음에 또 예배드리고, 심지어는 박종철이 조선대학교 근처에서, 집에 공사가 있어서, 바깥에 나와 고시원에서 지내고 있는 나를, 어떤 빌미로, 젊은 체력으로다 구타했을 수 있는 것이다. 박종철 학생이 죽었을 때는, 우리는 하나였지만, 목사가 무슨 말을 할 때는, 서울의 수많은 교회, 서소문교회, 우리는 그것의 진행을 전혀, 도무지, 알 수가 없는 것이다.
그곳은 영원한 게임인 것 같고, 오징어 게임인 것 같고 그렇다. 마침내 그래서, 우리는 삼국지의 원소의 경지에 도달한 것일 수 있다.
조조는 조이. 그래서 조이스틱이 있다면, 누군가 그런 원소스틱을 건드린 것이 되는 것이다.
얼마나 종이학을 접어야, 마침내 우리는 그러한가?
*
동양은 아시안 게임 속에서, 그 사탄 같은 일본인들마저도, 기독교인이 된다. 어떤 프랑스, 이태리, 바티칸, 그런 종교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나의 말에 촉매 되고, 의지를 많이 했지만, 다만 같은 그림자 같은, 보이지 않는, 부끄러운 것이 아니지만 영원히 보이지 않는, 그런 교회의 사람들이 되었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이것저것 많이 먹고 다니던 것이, 젊은 체력으로, 다만 태클을 거는 것을 두고, 나는 이제는 말하는 것이 재미가 없어서 말을 하지 않았으나, 일본 사람들이 들불처럼 일어나서 언급한 것을 볼 때, 그것의 기미를 내가 엿볼 수 있었던 것이다. 인니도 그렇다. 태국도. 미얀마도. 그들 불교, 이슬람교, 그들 국가도, 아무런 문건도, 소설도, 소셜미디어도 없지만, 박종철 학생이 나를 두들겨 패던 아시안 게임을 지나치고는, 매년, 그렇게 생각에 생각을 지나치고는, 드디어 기독교인이 되고 말았던 것이다. 다윗의 시는 한 번 읽어도 좋고, 두리안처럼, 열 번을 읽으면, 이제는 냄새도 나지 않는 것이 되는 것이다. 고수도 그렇다. 고수도 처음에는, 이사야서처럼, 이상한 지방, 나라, 그들에 대한 저주만 가득한 것 같지만, 우리가 이미 그렇게 남의 나라, 남의 나라 지방, 음식을 먹네 마네, 그렇게 까불고 놀다 보면, 드디어 그런 것도 맛있게 먹게 되는 것이다. 드디어 읽을 책이, 다른 마땅한 책이 별로 없는 것이다. 그것은 시크릿 가든의 노골적인 슬픔과 같다.
하지만 서양은 그 무엇을 해도 사탄이 된다.
사탄으로 입문해도, 영화적인 반전이 없이 사탄이 되고, 농부로, 상인으로, 도시인으로, 흑사병으로 있어도 사탄이 된다.
교육을, 최고 교육을 받아도
그리고 기독교에 몸을 완전히 담가도.....
*
북한 사람들이 김정은만 찾는 것이 그것의 증거이다......
*
육이오 전쟁이 끝나고
우리는 저와 같은 곳에서 노방전도도 할 수 있었다.
존만한 대통령들도 싫고,
이영애도 싫고
그리고 이상한 기독교 내용을 강요하는 것은,
일종의 이케아 가구처럼,
내가 이제는 읽고 생각하고 해야 하는 것이다는
바통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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